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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아빠육아,템

베스트 3열 패밀리카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by 베이스_ 2023. 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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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 패밀리카 #패밀리카

 

베스트 패밀리카라고 생각되는 차들에 대해 좀 알아보고자 합니다.
세자녀를 키우면서 의도하던, 의도하지 않았던 차를7년동안 5대의 차를 변경했습니다. 
물론 공부도 많이 하였고, 시행착오도 많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베스트 패밀리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베스트 패밀리카의 조건.?

  패밀리카라고 하면 먼저 생각 되는것들이 안전..입니다. 공부했던 조건들이 좀 있는데요, 

  - 충돌 안전성이 높은 차량
  - 다양한 카시트 설치 대책을 갖춘 차량 (isofix, ALR, 테더엥커 등)
  - 카시트 설치가 용이한 차량 (isofix, 엥커, 안전벨트 등)
  - 모든 좌석에 안전장치와 공간역 여유를 갖춘 차량
  - 2열에 3대의 카시트를 설치 할 수 있는 차량
  - 2열에 카시트 2-3대를 설치하고도 3열 승하차가 가능한 차량
  - 뒷좌석의 위치가 최대한 범퍼와 떨어져 있는 차량
  - 승객석과 화물공간이 분리된 차량..
  - 고장이 적은 차량, 승차감이 좋은차량....................

....등 여러가지가 고민해볼만한 포인트 입니다.

저 같은경우에는 세자녀이기때문에 "2열에 3대의 카시트를 설치할 수 있는 차량"  이 포인트 였었습니다.

그리하여 고민 끝에 혼다 CR-V 하이브리드 차량을 선택하였습니다.^^;

물론 다 만족할 순 없습니다만,,,만족하면서 타고 있습니다.

전세계 모든 자동차는 후방추돌에 대한 충돌안전성평가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때문에 4,5인 가족이라도 2열에 아이들을 탑승하는게 안전하다고 합니다.

아래는 공부하면서 느꼈던 저의 생각입니다. 오해 없으시길^^;;


2. 미니밴 

# 후보군
  - 기아 카니발 7 / 9 / 11 인승 (벤치시트의 부재)
  - 도요타 시에나 7인승 (벤치시트의 부재)
  - 혼다 오딧세이 8인승

승 : 혼다 오딧세이 8인승 (충돌 안정성 : 미국 2023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 등급)
  - 카시트 설치 : ISOFIX 5개, 테더엥커 6개 (총 6개의 좌석에 카시트 설치 가능)
  - 카시트 설치 용이성 : IIHS Child Seat Anchors 평가 Good+
  - 카시트 설치용 안전벨트 ALR 적용 여부 : 적용
  - 탑승 공간 : 클수록 좋음
  - 2열 시트 힙룸(폭) 165cm / 레그룸(앞뒤길이) 104cm 
  - 3열 시트 힙룸(폭) 123cm / 레그룸(앞뒤길이) 97cm
  - 벤치시트
  - 뒷좌석의 위치 : 멀수록 좋음
  - 2열 <->테일게이트까지의 길이 : 148cm
  - 3열 <->테일게이트까지의 길이 : 60cm


3. 럭셔리 SUV

# 후보군
  - BMW X7 6/7인승
  - GLS 6/7 인승
  - 제네시스 GV80 6/7인승
  - 볼보 XC90 7인승
  - 캐딜락 XT6 6인승
  -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7인승
  - 링컨 에비에이터 6/7인승
  - 아우디 Q7 7인승
  - 지프 그랜드체로키 6/7인승

승 : 아우디 Q7 7인승 (충돌 안정성 : 미국 2023 탑 세이프티 픽 등급 못받음 - 할로겐 헤드라이트 조도때문이라고 하네요 충돌등급에서는 Good)
  - 카시트 설치 : ISOFIX 총 5개, 테더엥커 5개 (총 5개의 좌석에 카시트 설치 가능)
  - 카시트 설치 용이성 : IIHS Child Seat Anchors 평가 Good+
  - 카시트 설치용 안전벨트 ALR 적용 여부 : 국내버전 미적용
  - 탑승 공간 : 클수록 좋음
  - 2열 시트 힙룸(폭) - cm / 레그룸(앞뒤길이) 99cm 
  - 3열 시트 힙룸(폭) - cm / 레그룸(앞뒤길이) 74cm
  - 벤치시트
  - 뒷좌석의 위치 : 멀수록 좋음
  - 2열 <->테일게이트까지의 길이 : 113cm
  - 3열 <->테일게이트까지의 길이 : 50cm


4. 베스트 대형 3열 SUV

# 후보군
  - 포드 익스페디션 7/8인승
  - 링컨 네비게이터 7/8인승
  - 쉐보레 타호 7인승

승 : 포드 익스페디션 8인승 (충돌 안정성 : 미국 2023 탑 세이프티 픽 등급) 
  - 카시트 설치 대책 : ISOFIX 총 5개 / 테더앵커 6개 => 총 6개의 좌석에 카시트 설치가 가능
  - 카시트 설치 용이성 : IIHS Child Seat Anchors 평가 없음.
    IIHS는 익스페디션의 평가를 F150 트럭으로 대체하는데, 트럭인 F150은 2-3열 시트 구조가 익스페디션과 다르기 때문에 별도의 업데이트가 없음
  - 카시트 설치용 안전벨트 ALR 적용 여부 : 국내버전 적용
  - 탑승 공간 : 클수록 좋음
  - 2열 시트 힙룸(폭) 159 cm / 레그룸(앞뒤길이) 105.4cm 
  - 3열 시트 힙룸(폭) 131 cm / 레그룸(앞뒤길이) 104cm
  - 뒷좌석의 위치 : 멀수록 좋음
  - 2열 <->테일게이트까지의 길이 : 116cm
  - 3열 <->테일게이트까지의 길이 : 42cm


5. 베스트 중형 3열 SUV

# 후보군
  - 도요타 하이렌더 7인승
  - 혼다 파일럿 8인승
  - 현대 펠리세이드 7/8인승
  - 쉐보레 트레버스 7인승
  - 현대 싼타페 7인승
  - 기아 쏘렌토 7인승
  - 포드 익스플로러 7인승

승 : 현대 펠리세이드8인승 (충돌 안정성 : 미국 2023 탑 세이프티 픽 등급 - 2022 F/L이후 버전) 
  - 카시트 설치 대책 : ISOFIX 총 3개 / 테더앵커 3개 => 총 3개의 좌석에 카시트 설치가 가능
   (그러나 국내 버전 2열 2개, 3열 1개 적용.!!! 
    2열이 벤치시트라면 어떠한 형태로든 중앙에 적용할 수 있는 카시트가 있기 때문에 일단 벤치시트가 있으면 일단 OK)
  - 카시트 설치 용이성 : IIHS Child Seat Anchors 평가 Acceptable
  - 카시트 설치용 안전벨트 ALR 적용 여부 : 국내버전 적용
  - 탑승 공간 : 클수록 좋음
  - 2열 시트 힙룸(폭) 146 cm / 레그룸(앞뒤길이) 107cm 
  - 3열 시트 힙룸(폭) 111 cm / 레그룸(앞뒤길이) 80cm
  - 뒷좌석의 위치 : 멀수록 좋음
  - 2열 <->테일게이트까지의 길이 : 122cm
  - 3열 <->테일게이트까지의 길이 : 53cm
  - 승객석과 화물공간의 분리 여부 : 2열 및 3열 분리 차단


6. 베스트 중/소형 3열 SUV

# 후보군
  - 푸조 5008 7인승
  -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 7인승
  - GLB 7인승

승 : 푸조 5008 7인승 (충돌 안정성 : 유럽/호주 NCAP 2016 5 스타 등급 (3008과 같은 차)
  - 카시트 설치 대책 : ISOFIX 총 3개 / 테더앵커 3개 => 2열에 ISOFIX 3 세트 적용
  - 카시트 설치 용이성 : Good+
  - 뒷좌석의 위치 : 멀수록 좋음
  - 2열 <->테일게이트까지의 길이 : 95cm
  - 3열 <->테일게이트까지의 길이 : 31cm
  - 승객석과 화물공간의 분리 여부 : 2열 및 3열 분리 차단


 

차가 엄~청 많이도 있네요. 저는 여기서 조금 더 고민했습니다.
와이프가 평일에 주로 등/하원을 운전하기에 + 주차가 부담스럽지 않은차...였습니다.
그래서 좁힌결과 위에 있는 푸조 5008, 시트로엥 스페이스투어러, 도요타 RAV4, 혼다 CR-V 정도 줄더라구요. 
고민끝에 저희는 3열을 포기합니다...설마 넷째는..아니겠지...............................;;;
시승도하고 이것저것 고민한 결과 혼다 CR-V를 구매하였습니다. (중앙은 테더엥커를 활용하여 카시트를 장착합니다.)
물론 공간적인 면에서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모든걸 만족하는 차는 없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카페 "아이와차" 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안전운전하세요!!!! 안전한 자동차 생활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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